습관 형성기간은 21일 ?

습관이 길들여지는데 걸리는 기간이 21일 정도라는 주장을 처음으로 한 사람은 성형외과 의사 맥스웰 몰츠입니다.
그는 손이나 발이 절단된 환자가 신체 일부를 잃었다는 사실에 적응하고 예전의 심리상태를 회복하는데 약 21일 정도 걸린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자신의 저서 <성공의 법칙>을 통해 발표했습니다.
 
습관형성 기간 66일 ?
런던 대학의 제인 워들(jane Wardle) 교수가 실험을 통해 습관을 완전히 익히는 데 약 66일이 걸린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보통 사람들이 66일이 지나면 생각이나 의지 없이 반사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평균 값이었고 실제적으로는 18일부터 254일까지 사람들마다 커다란 편차가 있었다.
 
습관을 길들이는데  필요한 시간을 정확하게 답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어떤 습관을 어떤 상태와 환경에서 길들이고 얼마나 노력하는가에 따라 습관이 형성되는 시기는 모두 다르기때문입니다.

습관 길들이기에서 중요한 것은 기간이 아니라 얼마나 효과적으로 반복적인 행동을 했는가에 달려있다는 것입니다.

습관 길들이기와 같이 우리의 신체가 새로운 것에 길들여지고 적응할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two-astronauts-602774_640오래전 나사(NASA)에서는 우주인의 무중력 상태에서 공간 및 방향감각에 대한 실험을 하였습니다.
실험의 내용은 눈에 보이는 모든 상이 180도 뒤엎어 보이는 특수 안경을 착용하고 하루 24시간을 생활하는 것이었습니다.
 
실험은 수일간 계속되었습니다.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은 스트레스와 불안에 휩싸였습니다.
하지만 혈압을 포함한 불안했던 몸의 상태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식 호전되기 시작했습니다.

실험은 지속되었고 실험이 27일째 되는 날 한 사람에게서 신기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의 눈에 180도 뒤집혀 보이던 세상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온 것입니다.
안경은 처음 제작한 그대로였지만 그의 눈이 세상을 다시 뒤집어 놓은 것입니다.
그리고 며칠이 더 지나자 실험에 참가한 모든 사람들에게도 같은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쉽게 적응할 수 없는 매우 불편한 환경이었지만 27일에서 30일 동안 지속적으로 노출되자,
뇌가 신경회로(시냅스)의 배선을 새롭게 조정했습니다.
즉 시각 및 공간 인식 체계를 전과는 다르게 180도 뒤집어서 인식하도록 했던 것입니다.
요컨대새로운 지각 정보가 지속적으로 주입될 때 무의식적인 뇌는 이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함을 인정하고 새로운 환경을 정상적인 상태라고 여기게 된 것입니다.
 
습관 길들이기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한 반복 “입니다.
뇌과학적으로 보면 반복한다는 것은 특정 자극을 뇌세포에 주는 것입니다.
어떤 행위를 통해 한차례 뇌세포를 자극하면 뇌에서는 단기적인 기억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이 행위가 반복될수록 뇌세포의 DNA가 자극되어 시냅스의 연결이 치밀해지면서 장기간동안 또는 반영구적으로 기억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행위는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자전거타기나 수영같은 경우를 예로들면
처음에 배울때는 어렵고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막상 몸에 익혀 놓으면 수년 또는 수십년동안 자전거나 수영을 하지 않았어도 그 행위를 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몸과 뇌가 그 동작을 실행하기 위한 것들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뇌세포가 여러 번 자극이 되면 세포 속에 있는 단백질 키나아제 A의 농도가 올라가고 확산되어 핵 속으로 들어가서 DNA를 자극한다.
결국 유전자가 켜지고  세포의 시냅스를 생성시키는 단백질이 생성된다세포의 장기기억이 형성되어 이러한 연습의 효율성이 올라가는 것이다하지만 한 번만 연습을 했다거나 하루만 연습을 했을 경우는 시냅스의 장기적 연결을 이루기가 쉽지 않다또 장기적 시냅스가 연결되었다고 하더라고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생성되었던 시냅스는 다시 사라지게 된다처음 장기기억을 만들 때는 자주 반복적으로 자극을 주어야 하지만 일단 시냅스가 연결되고 나서는 간헐적인 자극만 주어도 연결은 유지된다.
(출처 : <작심>-, 신동선 )
 
습관 길들이기나 어떤 행위의 숙달을 위해서는 한 번에 많은 시간을 노력하는 것보다는 주기적으로 자주 실시했을 때 더 큰 효과를 보게 된다고 합니다.
실험 상으로는 하루에 4 4일 이상 연습을 하게 되면 다른 자극에 비해 뇌속의 장기기억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